고려대학교 생명자원연구소

QUICK MENU
  • 사이트맵
  • 고려대학교
  • KUPID

설립목적

자유무역체제에서 국내 식량생산의 기반이 악화되고 식량안보의 위기감이 확산되는가 하면, 생태계 보전 및 환경친화적 생명자원 생산에 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. 또한 전세계적으로 첨단․생명산업의 급속한 발전과 중요성이 대두되고, 동․식물 및 미생물 등 생명자원의 유전자원 확보 및 신기능성 소재 개발과 그리고 생명자원산업의 세계화 및 정보화를 위한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.

이러한 여건에서 생명자원산업의 발전을 위해 본 연구소는 생명자원의 유전자원 확보 및 신기능성 소재물질의 개발, 생태계 보전 및 환경친화적 생명자원 생산, 생명자원산업의 복합산업화, 효율적 생명자원의 생산 등 4가지 핵심분야를 목표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.

생명자원의 유전자원 확보 및 신기능성 소재물질의 개발 을 위하여 세부적으로 작물의 유전자원 확보 및 유전자 변형을 통한 신기능성 소재물질의 개발, 동물의 유전정보 분석, 생리적 역할과 기전의 규명 및 기능성 생체물질의 개발, 미생물 및 효소를 이용한 유용물질 생산과 생물공학적 생산기반 확립 등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.

생태계 보전 및 환경친화적 생명자원 생산 을 위하여 생명자원의 이용과 생산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분석, 자연환경조사와 위해성 및 환경영향 평가, 외래종의 생물자원 도입과 생태계 관련성 연구, 생태계 복원 및 보전전략 수립 등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.

생명자원산업의 복합산업화 를 목표로, 생명자원 생산에 시스템공학과 생명공학의 접목, 생산된 식량자원의 가공 및 유통의 최적화를 위한 정책 및 경제성 연구, 생명자원 산업의 정보시스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.

효율적인 생명자원 생산 을 목표로, 작물 및 과실의 생산조절과 친환경적 생산기술 개발, 식물병 방제대책과 환경친화적 생물농약의 개발, 환경친화적 가축사양과 동물성장의 예측 및 제어 연구에 주력하고 있다.

본 연구소는 지난 40여년 동안의 연구업적과 경험을 기반으로하여 미래지향적인 “친환경적 농업 및 생명자원 생산․가공 시스템 개발” 을 추진하고 있으며, 명실상부한 최고수준의 연구소로 첨단․환경친화적 생명자원산업의 기술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.